본문 바로가기
부자로 가는 독서

럭키! 저는 운이 좋았어요, 운을 깨우는 7가지 법칙 (김도윤 지음)

by 꿈꾸는부부 2022. 7. 17.
반응형

 

1. 서론

잘 된 사람들은 보통 운이 좋았다는 말을 많이 합니다. 노력보다 더 잘 된 것처럼, 겸손한 마음을 항상 가지고 있습니다. 정말 운만 좋았을까요? 이 책에서는 그 운이 좋았던 사람들과 이야기를 하며 어떻게 운이 좋았고, 우리도 그 운을 받아들이기 위해서 하면 좋을 7가지 법칙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이 책을 읽기 전에 먼저 생각을 했습니다. 나한테도 운이 좋았던 적은 언제인지? 사실 전 지금도 운이 좋은 편이라고 생각합니다. 좋은 직장을 다니고 있고, 결혼도 일찍 잘 했으며, 아이들도 잘 크고 있기 때문이죠.

앞으로 더 잘 되고 싶어서, 노력을 하고 운을 잘 잡아보려고 합니다. 운칠기삼이 아닌 기삼운칠로 말이죠^^

 

2. 운을 깨우는 7가지 법칙

2.1 사람-모든 기회는 사람에게서 온다.

책에는 공자님의 말씀이 나옵니다.

자왈 : 삼인행, 필유아사언. 택기선자이종지, 기불선자이개지.
子曰 : 三人行, 必有我師焉. 擇其善者而從之, 其不善者而改之.
세 사람이 길을 가면 반드시 나의 스승이 있다. 선한 자를 가려 따르고, 선하지 못한 자에겐 나의 고칠 점을 찾아야 한다.
-논어

운을 말하는 데는 주변 사람들이 정말 중요합니다. 인간은 사람들 속에서 살아가기 때문이죠. 그 사람들의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저도 부정적인 말만 항상 하는 사람, 실패가 당연한 거고 남 탓만 많이 하는 사람은 최대한 멀리 하고 있습니다. 그 사람의 안 좋은 말을 듣다 보면 힘은 빠지고, 얻는 건 나는 저러지 말아야지 하나밖에 없는 거 같습니다.

긍정적인 사람한테는 정말 배울 것이 많이 있습니다. 무조건 적인 낙천이 아닌 뭔가를 하면 될 거라는 생각과 성공했던 경험이 있는 사람들은 그만큼 자신이 있습니다. 과거 성공했던 경험 속에서 배우고 익힌 것을 말하며 더 큰 성공을 하여 더 긍정적이 되는 것이죠.

그 사람들한테 전 계속 배울 것이고, 그 배움의 시작은 책을 읽는 것입니다.^^

2.2 관찰-파도의 움직임을 읽을 수 있는가?

내 주변을 항상 관찰하고 이해해야 합니다. 내가 지금 하고 있는 일이 무엇인지, 그리고 남들이 찾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런 관찰 속에서 내가 잘할 수 있는 것과 지금 해야 하는 것을 찾을 수 있기 때문이죠.

특히 내가 하고 있는 것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내가 진짜 원하는 것이 무언인지, 왜 필요한지를 알면 지금 하는 일이 잘하고 있는 건지, 다른 일이 필요한 지도 알 수 있습니다.

제목에 있는 파도의 흐름 전부는 알 수 없지만, 밀려왔다가 다시 바다로 가는 큰 모습은 볼 수 있습니다. 세상의 흐름을 보면 돈도 보이고 그 속에서 기회를 찾을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어서 저도 나중에 "운이 좋았어요."라는 말을 하며 성공할 것입니다.

2.3 속도-운의 마찰력을 줄이는 기술

집중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몰입" 운이 좋기 위해선 그 운으로 다가가는 시간과 노력이 많이 필요합니다.

책에도 나오는 친구는 정말 많은 일을 부지런히 하고는 있지만, 잘 안된다며 안타까워하는 사람의 이야기가 있습니다. 모든 걸 다 하는 것은 정말로 해야 할일을 속도 내서 해야할 때 브레이크를 거는 것과 같습니다.

저도 뭔가를 집중해서 할 때보단 이것저것 짧은 시간만 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때마다 핑계는 있습니다. 지금 이것도 중요한 일이라서, 시간이 없어서, 하고 싶어서 등등입니다.

운을 잡기 위해선 그 운에 가까워 지기 위한 노력을 집중적으로 해야 합니다.

부자가 되는 공식도 많은 사람이 알고 있는 분산투자가 있지만, 실제로는 시기에 맞춰서 그에 대한 집중투자가 처음엔 필요하다고 합니다. 주식장이 엄청 좋은데, 채권, 금, 부동산, 경매 등등 너무 많은 것에 신경을 쓴다면 엄청나게 오르고 있는 주식에선 작은 수익만 낼 것입니다.

집중투자와 집중적인 공부를 하면서 하나를 이루고 나면 초과되는 부를 분산 투자하여 안정감을 가져가는 것이죠.

예전에 하던 게임도 생각이 납니다. 초반에 레벨을 올릴 때 스테이터스를 힘, 속도, 지식 등에 다 분산하여 투자를 하면 이도 저도 안 되는 캐릭터가 되었던 거 같습니다. 어느 정도 키울 때까지는 하나에 집중을 하다가 나중에 다시 분배를 해야지 좋은 캐릭터가 되었습니다.

게임이나 현실도 비슷한 점이 참 많이 있네요.^^

2.4 루틴-일상에서 돌아가는 운명의 수레바퀴

꾸준히 한 가지 일을 하는 것은 정말 엄청난 일입니다. 작은 눈덩이를 뭉칠 때까지는 손도 시리고 힘든 시간이 지나겠지만, 어느새 커진 눈덩이는 이제 굴리기만 해도 커지게 됩니다.

처음 시작은 뭐든지 힘든 거 같습니다. 책을 읽는 것도 처음에는 배경지식이 부족하기 때문에 한 권을 읽고 이해하는 것도 힘듭니다. 그렇게 차츰차츰 배경지식이 많이 쌓이게 되면 이해도 쉽게 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초기의 힘든 시간을 버티지 못하고 포기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기반이 없이 운만을 가지고 잠깐 성공을 하더라도 금방 시들고 마는데 말이죠.

공부를 하는 것도 운 좋게 잘 찍어서 좋은 점수가 나와서 좋은 곳을 갔을 때 실력이 없으면 따라가지 못하는 경우나, 운만 좋아서 자격증을 땄는데 실제 사용은 못하는 경우가 그런 거 같습니다.

무엇인가를 꾸준히, 루틴을 만들어서 하다 보면 기초체력이 쌓이고 쌓여서 좋은 결과로 다가올 것입니다.

2.5 복기-나를 충분히 돌아보고 있는가?

나를 뒤돌아 본다는 것은 힘든 일입니다. 솔직히 녹음된 목소리를 듣는 것도 어색한 경험이 다들 있으실 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내가 했던 일을 돌아보는 건 내가 잘한 것보단 못한 것이 참 눈에 많이 보입니다.

그럼 내가 왜 그랬지, 라는 후회만 생각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런 후회 속에서 다음을 기약하며 발전하는 사람은 정말 크게 될 것입니다.

책에 나오는 이야기로 매일 일기를 쓰며 한 가지 잘못을 쓰고, 그것을 고치기 위해서 노력을 한다면 훨씬 나은 사람이 될 것이라는 내용이 있습니다. 그와 함께 저는 잘한 일을 꼭 쓰고 있습니다. 일기에 잘한 일을 쓰다 보면 나도 할 수 있는 사람이구나, 잘하는 게 있구나.라는 생각을 하고 그 생각이 운을 더 불러와서 좋은 결과가 나오고 있습니다.

나를 충분히 돌아보고 내일의 나는 오늘보다 한걸음만 더 발전하도록 계속 노력하겠습니다.^^

2.6 긍정-최악의 상황에도 잃지 말아야 할 것

전 가능하면 긍정적으로 결과를 생각하곤 합니다. 아무것도 안 하면서 낙천적만 "무조건 잘 될 거야"라는 생각은 위험하겠지만, 노력했던 것에 대해선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준비합니다.

부정적으로만 생각을 한다면 뭔가를 할 때의 동력이 약해지는 거 같습니다. 앞으로 나아가려면 잘하고, 즐거워야 하는데 부정적인 생각은 안되고 멈추는 것이니까요.

그렇다고 너무 부정적인걸 하나도 생각 안 하면 생각지도 못한 리스크가 있기 때문에, 부정적인 생각은 리스크를 찾는데만 목적을 두고, 긍정적인 생각으로 그 리스크를 이겨내는 방법을 찾는다면 발전하는 일만 남게 됩니다.

2.7 시도-운을 만드는 최소한의 원칙

뭐든지 시작을 해야 합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못 이루기 때문이죠.

책에서 나온 이야기입니다. 신에게 도와달라고 기도만 하는 사람이 있는데, 아무것도 잘 안돼서 죽으며 신을 원망합니다. 그러자 죽고 나서 신이 와서 말합니다. "복권이라도 긁어봤냐, 뭐라고 해봤냐, 내가 널 도와주고 싶어도 뭘 해야 도와주지, 그런데 네가 날 원망하는 게 억울해서 나왔다." 대략 이런 내용이죠^^;

실천을 하지 않는 것은 얻을 수 있는 게 아무것도 없다는 것과 같은 말입니다. 인풋이 0인데, 아웃풋이 나올 수가 없죠. 한걸음을 걷지 않았는데, 목적지에 도착할 수 없는 것처럼요.

저도 지금 티스토리 글을 쓰는 것도 이러한 글들을 통해서 더 발전을 하고 나중엔 광고수입도 많이 버는 블로거가 되고 싶어서 시작을 했습니다.^^ 저도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여러분들도 시도를 해서 꼭 운을 만들기를 바랍니다.

 

3. 책에 대한 나의 생각과 읽으면 좋은 사람

이 책은 단지 운이 있는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가 아니었습니다. 그 사람들이 한 노력들과 투자한 시간이 모이고 모여 시기적이나 환경적인 기회가 왔을 때 바로 잡았던 사람들의 이야기 속에서 7가지 법칙을 정리한 책입니다.

아직까지도 운이 없다고만 말하는 사람들은 꼭 읽어봤으면 좋겠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운을 잡았는지를 알게 되고, 우리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고 시작하면 좋겠습니다.

저도 열심히 해서 운이 좋았다는 사람의 말속에 숨어 있는 노력과 시간을 이해하고 그 참 뜻을 알도록 계속 발전하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4. 한줄평

다가오는 운을 내 것으로 만들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