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자로 가는 독서

같은 문제를 반복하는 당신, 업스트림 Upstream 사고방식의 기술

by 꿈꾸는부부 2022. 7. 15.
반응형

1. 업스트림이란

다운스트림이란 문제가 발생한 이후에 문제해결을 하는 것이며 오늘 이야기 할 '업스트림'은 문제가 발생하기 이전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을 의미한다. 쉽게 이야기해서 소 잃고 외양간을 고치는 것이 아닌 소를 잃기전에 외양간을 탄탄하게 만드는 것이 업스트림이다.

아래 기사들을 잠깐 보겠습니다.

'헤어지자' 말에 기절할 때까지 폭행...데이트폭력
http://www.kookje.co.kr/news2011/asp/newsbody.asp?code=0300&key=20220705.99099000972

 

`헤어지자` 말에 기절할 때까지 폭행...데이트폭력 남성 실형

헤어지자는 연인의 말에 화가 나 기절할 정도로 폭행하는 등 데이트 폭력을 일삼은 남성에게 실형이 선고됐다. 5일 법조계에 따르면 부산지법 형사5단독 임수정..

www.kookje.co.kr

‘마포 데이트폭력’ 2심도 징역 7년…유족 “살인죄 적용돼야” 오열https://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220713500169&wlog_tag3=daum

 

‘마포 데이트폭력’ 2심도 징역 7년…유족 “살인죄 적용돼야” 오열

오피스텔서 여친 폭행해 사망케 한 혐의 2심 “미필적 살해 고의…상해치사죄 인정” 유족 “살인죄 적용됐어야” 상고 의지, 서울 마포구의 한 오피스텔에서 여자친구를 때려 숨지게 한 혐의

www.seoul.co.kr

참담하지만 우리 일상에서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는 일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일들은 피해자가 발생해야지만 문제를 수습하고 처벌하는 전형적인 다운스트림 방식입니다.
그렇다면,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범죄가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할 수 있을까요?

2. 목차

 

1부 오늘도 우리가 어제와 같은 문제로 씨름하는 이유
   1장 눈앞에 있는 문제가 문제인지 모르기에: 문제 불감증
   2장 '과연 내가 나서도 될까?'라는 의문: 주인의식 부족
   3장 조금만 더 이따가, 급한 일부터 처리한 다음에: 터널링 증후군
2부 업스트림으로 나아가기 위한 7가지 행동 전략
   4장 꼭 필요한 사람을 모집해 문제의 심각성을 각인시켜라: 인재
   5장 문제를 유발하는 구조를 재설계하라: 시스템
   6장 문제 해결에 필요한 지렛대를 찾아라: 개입 지점 탐색
   7장 위험을 예측하는 시스템을 만들어라: 정보 시스템 구축
   8장 데이터를 의심하라: 허깨비 승리 방지
   9장 코브라 효과를 경계하라: 부작용 방지
   10장 결국, 문제는 돈이다: 비용
3부 업스트림 그 너머로
   11장 불가항력적이거나 처음 겪는 문제에 맞서는 법
   12장 업스트림으로 나아가는 이들을 위한 마지막 조언

3. 책에 대한 나의 생각

본 책에는 많은 사례들을 담고 있습니다. 다운스트림 방식으로 실패했던 사례 및 업스트림 방식으로 문제를 예방했던 사례 등 많은 이야기들을 통해 업스트림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일례로 앞서 언급했던 데이트폭력, 가정폭력, 스토킹 등의 사례 중 가정폭력 해결을 위한 드림팀을 꾸린 이야기도 담고 있습니다. 
어떠한 환경에 처했을 때, 어떠한 성향을 지니고 있을 때 가정폭력으로 이어지는지에 대한 설문항목(위험 평가도구)을 구성한 후 일정 점수가 넘으면 위험요소를 지니기 때문에 더 면밀히 살핀다는 방식입니다. 

현재 실업 중인가?
자녀들에게 해를 끼치겠다고 협박하는가?
당신의 일상 활동을 대부분 혹은 전부 통제하는가?(누구와 만나는지, 언제 가족을 만날 수 있는지, 돈을 얼마나 쓸지 등

이렇게 미리 예방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든다면 최악의 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개입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극단적인 사례를 예로 들었지만 이러한 업스트림 방식을 우리의 일상생활에 적용한다면 지금보다 더 나은 삶을 영위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건강이 나빠지기 전에 꾸준한 운동을 통해 예방하는 것

하루에 허무하게 보내는 시간이 많을 경우 투두리스트 등의 계획을 통해 해야할 일을 우선순위에 맞춰 해나가는 것
회사에서 정년퇴임 한 이후 아무것도 할 것이 없는 중년들이 회사에 다닐 때 미리미리 넥스트 스텝을 준비하는 것

이처럼 업스트림 방식을 적용하는 것이 쉽진 않지만 너무도 필요하고 중요한 내용을 담은 7가지 예방개입의 기술에 대한 책입니다.

4. 책을 읽으면 좋은 대상

30~40대에게 추천합니다. 물론 이러한 예방기술을 20대부터 적용하고 활용한다면 더없이 좋을 것 같지만 책 자체를 읽어내려가기가 아주 힘듭니다. 315p의 방대한 양을 담고 있어 술술 읽히는 책이 아닌 마음먹고 읽어내야 하는 책입니다.
30~40대의 경우 본인이 지금까지 이어온 습관, 문제가 일어나고 나서 해결했던 다운스트림 방식을 한번쯤 돌아보며 향후 100세 시대에 업스트림 방식으로 예방하면 좋을 일들이 어떤 것이 있으며, 어떤 노력을 하면 좋을지 이 책을 통해 현답을 얻어가시길 바랍니다.

5. 한줄평

똑같은 문제가 반복적으로 일어난 고질적인 습관을 지금부터는 업스트림 사고방식을 통해 앞으로 나아가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