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자로 가는 생각

우리집 아파트 지하주차장은 무량판 구조일까?

by 꿈꾸는부부 2023. 8. 3.
반응형

검단 GS자이 아파트 주차장 붕괴 사고로 인해 무량판에 대한 걱정이 폭등하고 있습니다.

뉴스와 블로그에서 무량판에 대한 설명도 해주고, 이미지도 보여주는데 우리 집 아파트 지하주차장은 무량판 구조일지 궁금하셨을 겁니다.

사실 관련 업종이 아니라면, 그림만 보고는 이해가 잘 안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 사진을 보면서 우리집 아파트 지하주차장과 비교를 하면 어떤 구조인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무량판구조-설명-무량판-사진
무량판구조-설명-무량판-사진

요즘 이슈가 되고 있는 무량판구조의 사진입니다. 기둥 위에 바로 슬라브 판이 올라가 있는 상태입니다. 아래 사진에 있는 것처럼 드롭패널이나 보가 없기 때문에 배관의 높이를 더 높게 하여 공간감을 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예전에 큰 이슈였던 지하주차장 택배차량 진입도 조금 더 수월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드롭패널이나 보가 없다 보니 이번에 사고 난 검단 GS자이 아파트처럼 펀칭으로 인한 붕괴가 날 수 있습니다. 예전에 있던 삼풍백화점도 유사한 사례로 나옵니다. 펀칭전단이란, 지금 주변에 있는 볼펜 위에 종이 한 장을 두고 내리면 볼펜자리만 뚫리는 현상입니다. 볼펜의 집중하중을 종이가 버티지 못하기 때문엔 생기는 것인데,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볼펜의 집중하중이 걸리는 부분에 최근 누락되어 문제가 되고 있는 전단보강철근을 주는 것입니다. 한마디로 볼펜에 걸리는 부위의 종이를 조금 튼튼한 종이를 쓴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무량판구조-설명-드롭패널-사진
무량판구조-설명-드롭패널-사진

최근 많은 현장에서 쓰고 있는 무량판구조입니다. LH의 단순 무량판 구조에서 드롭패널 보강한 구조방식입니다. 최근에 입주하는 많은 현장에서 적용을 하고 있습니다.

 

드롭패널의 장점은 무량판구조처럼 보가 없다 보니 배관을 더 높이 설치를 할 수 있어서, 공간활용이 좋습니다. 그리고 드롭패널로 인해 기둥 주변의 슬라브를 보강해 주기 때문에 구조적으로 더 안전합니다. 위에서 예를 든 종이와 볼펜을 다시 생각하면, 이번에는 볼펜이 찌르는 자리에 두꺼운 종이를 겹쳐서 붙여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두꺼운 종이가 있다 보니 펀칭전단에 대해 더 강하게 저항할 수 있습니다.

 

무량판구조-설명-라멘조-사진무량판구조-설명-라멘조-사진
무량판구조-설명-라멘조-사진

마지막 사진이 과거부터 지금까지 많이 사용되고 있는 "보"가 있는 라멘조 입니다. 과거엔 무량판 구조의 강성을 확보하는 철근 및 콘크리트의 발전이 안되었기도 하고, 기술력과 설계능력이 부족하였습니다. 이후 발전을 통해 무량판 및 무량판 드롭패널 등 기술을 적용하여 더 개방감 있고 좋은 설계가 많이 나왔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일반 라멘조를 사용하는 현장도 많이 있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뭐니 뭐니 해도 라멘조에 있는 "보"의 역할은 매우 큰 강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위에서 비유한 볼펜과 종이를 다시 한번 생각하면, 이번에는 종이에 나무젓가락으로 "보"를 十(열십) 자 모야으로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그 "보"의 十(열십) 자 가운데 볼펜을 찌르는 것입니다. 당연히 아무 문제 없이 튼튼하게 유지되고 있을 것입니다.

 

 


 

지금까지 우리집 아파트 지하주차장은 무량판 구조일까? 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사진을 보면서 지하주차장을 바라보면 금방 아실 수가 있습니다. 쉽게 기둥 위에 단순하게 평평한 면만 있다면 일반 무량판 슬라브, 기둥 위에 추가로 덧붙여진 것이 있다면 무량판 드롭패널, 기둥과 기둥을 연결해 주는 것이 있으면 라멘조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우리집 지하주차장이 가장 위에 있는 일반 무량판 구조라고 해도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우리나라 구조설계는 매우 안전율을 크게 보고 있습니다. 정상적인 하중에 대해서 1.2배 정도의 안전율을 계산에 반영하고 있기 때문에 지금까지 잘 살고 있는 것처럼 문제가 없습니다. 그리고 많은 시간이 지났기 때문에 콘크리트의 강도도 충분히 확보가 되어있습니다.

 

문제가 되는 설계였다고 한다면, 이번에 사고 난 검단 GS자이 아파트처럼 며칠 만에 파괴가 일어날 수 도 있습니다. 검단 GS자이 아파트는 설계와 시공에 아쉬운 점이 있었고, 그것이 우연히 겹쳐서 일어난 사고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무더운 오늘 하루도 잘 마무리하시고,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리집 주차장 무량판 썸네일
우리집 주차장 무량판 썸네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