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자로 가는 생각

2023년 시공능력평가 순위, 어떤 건설사가 최고일까?

by 꿈꾸는부부 2023. 7. 31.
반응형

어느 건설사가 좋은지에 대해서 정말 많은 의견이 있습니다.

시공능력평가를 확인한 객관적인 자료가 있다면 선택이 조금 더 쉬워집니다.

오늘 발표된 2023년 시공능력평가의 결과에 대해서 알아보고, 우리는 어떤 건설사를 선택하는 것이 우리가 살고 싶은 아파트를 정할 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2023년-시공능력평가-국토교통부
2023년-시공능력평가-국토교통부

여러 가지 포스팅이나 뉴스에 내용은 올라오고 있지만, 가장 확실한 정보를 알고 싶으신 분들은 국토교통부를 확인해 주시면 됩니다. 2023년 7월 31일 오전 11시 이후에 배포되는 보도자료가 바로 올라와있습니다.

 

2023년-시공능력평가-1위
2023년-시공능력평가-1위

삼성은 우리나라 최고의 기업 중 하나입니다. 삼성전자는 우리의 일상생활에 정말 밀접하게 들어와 있습니다. 그 삼성의 계열사인 삼성물산은 아파트 브랜드 래미안을 가지고 있습니다. 최고의 기술과 미래가 살아있는 주거공간, 편안한 생활을 위해서 만들어졌습니다. 가장 최근 입주 예정인 래미안 원베일리가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들어보셨을 래미안 퍼스티지도 있습니다.

 

2023년-시공능력평가-2위
2023년-시공능력평가-2위

현대도 우리나라 최고의 기업 중 하나입니다. 과거엔 삼성보다도 큰 그룹이었던 거 같은데 이제는 2위라는 인식이 조금 많아졌습니다. 현대건설은 아파트 브랜드로 힐스테이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프리미엄 브랜드로는 디에이치가 있습니다. 최근 하이엔드 브랜드 평판에서는 디에이치가 1위를 하였습니다. 힐스테이트는 현대건설만 쓰고 있는 브랜드가 아닌 현대엔지니어링에서 브랜드 로열티를 지급하여 공동 사용하고 있습니다.

 

2023년-시공능력평가-3위
2023년-시공능력평가-3위

3위는 대우건설입니다. 과거 대우그룹이었는데, 이제는 대우건설만 그 명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대우건설의 아파트 브랜드는 푸르지오입니다. 이름에서부터 자연에 대한 느낌이 있어서 조경이 매우 잘 되어있습니다. 하이앤드 브랜드로는 푸르지오 써밋이 있습니다. 서초써밋, 반포써밋, 과천써밋이 있으며 최근에 준공한 대치써밋, 부산에 더비치써밋으로 이어가고 있습니다.

 

 

 

시공능력평가는 발주자가 가장 최선의 건설업체를 고르기 위한 객관적인 평가 결과입니다. 크게 4가지 항목으로 구분하여 종합평가를 하는 제도입니다. 1) 건설공사실적 2) 경영상태 3) 기술능력 4) 신인도입니다. 전국적으로 89,877개사의 건설업체 중 77,675개사를 대상으로 2023년엔 시공능력평가를 진행하였습니다.

 

전체 시공능력평가액(총액)으로 보면 1위 삼성물산이 2023년에도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뒤를 이어서 현대건설이 2위, 대우건설이 3위입니다. 대우건설은 작년에 6위로 잠시 내려갔었는데, 다시 3위까지 올라왔습니다. 뒤를 이어서 현대엔지니어링이 4위입니다. 작년엔 7위였는데 이번에 처음 탑 5에 진입하였습니다. 그리고 지에스건설이 5위입니다. 지에스건설은 올해 많은 이슈가 있었는데, 내년은 어떻게 될지 걱정됩니다.

 

2023년-시공능력평가-순위
2023년-시공능력평가-순위

건설사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업종별로 크게 5가지로 구분하였습니다. 1) 토목+건축 2) 토목 3) 건축 4) 산업, 환경설비 5) 조경입니다. 공사실적으로 보면, 토목은 도로, 댐, 항만, 공항, 기타까지 총 11개 분야로 나눠지고 있습니다. 건축은 단독연립주택, 아파트, 상가시설, 기타까지 총 9개 분야로 나눠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가장 궁금한 것은 아파트입니다. 그, 래서 아파트에 대한 것만 다시 한번 상세하게 보도록 하겠습니다.

2023년-시공능력평가-아파트
2023년-시공능력평가-아파트

사실 아파트를 제외한 나머지 8 분야의 2위~10위까지는 전부 합쳐도 아파트의 기성액에 미치지 못합니다. 하지만 광공업용에서만 1위 삼성물산이 압도적인 1위 기성액을 보이고 있습니다. 광공업용은 연구소 및 생산설비 등입니다. 삼성전자의 수많은 시설을 공사하다 보니 합계 기성액에서 삼성물산이 1위를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아파트를 위주로 생각한다면 1위는 대우건설, 2위는 지에스건설, 3위가 현대건설입니다. 3개 사가 4조를 넘겼습니다. 뒤를 이어 롯데건설, 포스코이앤씨가 있습니다. 현대라는 이름은 정말 대단합니다. 10위에 3개나 있으니까요. 내년엔 지에스건설이 좀 내려갈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 발표한 2023년 시공능력평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어느 건설사가 좋은지 전체적인 종합에서는 삼성물산이 1위를 하였으며, 현대건설, 대우건설이 뒤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룹사의 공사를 포함하였기에, 이를 제외한다면 삼성물산은 건설에 대해서는 1위라고 보기엔 조금 아쉬운 점도 있다고 생각됩니다.

 

우리가 필요한 것이 어떤 것인지에 따라서 정보를 조금 더 객관적으로 분석하는 시간을 가지고자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