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자로 가는 아들

중학교 1학년 국어 공부의 중요성과 효율적인 공부법

by 꿈꾸는부부 2023. 6. 12.
반응형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의 국어 공부의 중요성과 효율적인 공부법에 대한 글입니다. 국어 능력은 언어의 중요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중학교 1학년에서의 국어 공부는 학생들의 기반이 되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특히 국어공부는 영어를 공부할 때 문법과 지문을 이해하는데도 큰 도움이 됩니다.

 

 

 중학교 1학년 국어 공부의 중요성

국어는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언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학교 1학년에서의 국어 공부는 매우 중요합니다.

 

첫째로, 국어 공부는 읽기와 쓰기 능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좋은 글을 읽고 이해하며, 스스로 생각을 표현하는 작문을 할 수 있게 되는 거죠. 이는 학업에서는 물론 일상생활에서도 큰 도움이 됩니다.

 

둘째로, 국어 공부는 말하기와 듣기 능력을 향상하는 데도 중요합니다. 좋은 말과 올바른 언어 사용은 원활한 소통과 인간관계 구축에 도움이 되는 것이죠. 다양한 말하기 활동과 청취 활동을 통해 의사소통 능력을 더욱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셋째로, 국어 공부는 문학과 문화를 이해하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문학 작품을 통해 다양한 감정과 사고를 체험하고, 문화적인 통찰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이는 우리의 인간성을 향상하고, 넓은 시야를 가지게 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중학교 1학년에서의 국어 공부는 미래를 준비하는 중요한 단계입니다. 대학 진학을 위해서도 국어 능력은 필수적인 요소이며, 국어 성적은 다른 과목들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금부터 국어 공부에 열정적으로 임하여 좋은 기반을 다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중학교 1학년 여러분들은 아직 학습의 시작일 뿐입니다. 국어 공부를 통해 다양한 능력을 키우고, 좋은 성적을 거두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효율적인 중학교 1학년 국어 공부법

1. 학습계획을 수립합니다.

모든 공부를 할 땐 학습계획이 필요합니다. 그냥 시간만 보내는 공부는 얼마큼 했는지 평가를 할 수 없다 보니, 목표를 달성했을 때의 도파민을 느낄 수 없어서 재미가 없습니다. 공부에 무슨 재미냐?라고 말씀하시는 분도 있지만 재미없기만 한 공부를 계속 이어서 하는 건 어렵기만 한 일이 됩니다.

 

재미를 위해서는 달성할 수 있는 계획을 수립하고, 한 단계씩 계획을 성취했을 때의 기쁨을 느낀다면 재미없는 공부도 성공의 경험이 쌓이면서 어느덧 잘하게 되는 공부가 됩니다. 뭐든지 잘하게 되면 재미도 생깁니다.

 

2. 공부를 집중할 수 있는 학습환경을 조성합니다.

어려운 공부를 집중하는 것은 매우 힘든 일입니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집중력이 잘 될 때 공부해야지?라는 생각을 가지지만, "30분부터 시작해야지!" "정각부터 시작해야지!" 하면서 시간만 미루거나, 주변 환경이 어지러워진 것만 신경 써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공부를 하기 전에 일단 공부를 집중할 수 있는 학습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집중을 할 때쯤 보이는 어질러진 공부방을 미리 정리해 두고, 흘러가는 시계를 보는 것이 아닌 타이머 기능으로 남은 공부시간을 확인하는 등 공부에 방해가 되는 것을 치워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독해력 향상을 위해 책을 많이 읽어야 합니다.

문제풀이만 한다고 해서 독해력이 늘어나는 것이 아닙니다. 독해력을 키우는 데는 실제 긴 지문을 읽고 생각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것을 하는 데는 책만큼 좋은 것이 없습니다. 책은 하나의 주제가 한 권으로 정리되어 있습니다. 제목을 보고 책의 전체적인 내용을 추측해 보고, 목차를 보면서 각 챕터별 어떤 내용인지 상상을 하고 나서 책을 읽으면 좋습니다.

 

공부와 연계시켜서 이해를 하면 미리 예습을 하고 공부를 하면 내가 어느 부분에서 관심이 있는지를 알고 하다 보니 더욱 집중이 잘 되는 것과 같습니다.

 

그리고 책을 많이 읽다 보면 어휘의 사용이나 문장의 구성도 잘 알게 됩니다.

 

중학교 1학년때부터 어려운 책을 읽는 것도 보다는 1권을 다 읽을 수 있는 재미있는 청소년 소설책도 추천합니다. 상황에 따른 주인공의 대응 행동을 보면서 배우는 것도 많이 있고, 1권을 다 읽었다는 생각에 글을 읽는 힘을 기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어떤 책을 골라야 할지 모를 땐 청소년 베스트 소설분야부터 읽어보세요. 저희 아들도 책을 잘 안 읽었는데 학교 도서관에서 빌려온 책을 재미있게 보면서 벌써 한 달에 4권 이상씩 책을 읽고 있습니다.

 

4. 다양한 학습자료를 활용합니다.

요즘시대에는 다양한 자료가 많이 있습니다. 특히 유튜브엔 자극적인 영상도 많이 있지만, 좋은 책 리뷰를 이미지를 통해 본다면 쉽게 책에 대한 이해가 됩니다. 책의 내용을 미리 보고, 재미있겠다는 흥미를 느낀 상태에서 실제 책을 읽으면 몰입하기가 쉬워집니다.

 

어른들도 유튜브를 많이 보고 있는데 아이들에게 너무 엄하게만 대하지 마시고, 보지 말아야 할 것과 적절한 시간관리만 된다면 학습자료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유튜브나 책 말고도 청소년이 볼 수 있는 과학잡지나, 신문도 있습니다. 이렇게 여러 가지를 활용해서 읽는 것을 연습하고, 그로 인해 독해력을 키운다면 고등학생이 되어서 해야 하는 수능시험에 큰 도움이 됩니다.

 

 

영어를 잘하려면 국어공부부터

국어는 소통과 이해력을 키우는데 필수적인 공부입니다. 그리고 언어의 기초를 다지는 공부기 때문에 국어공부를 통해서 문법, 어휘, 독해력 등 언어적인 기초를 다질 수 있습니다.

 

이렇게 어휘력, 독해력이 키워진 상태에서 영어공부를 한다면 더 쉽게 이해를 할 수 있습니다. 영어공부를 해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명사, 동사, 부사, 관계대명서 등 영어를 설명하는 단어는 한글로 되어있습니다. 단어만 읽을 수 있다고 해서 영어를 이해하는 건 국어공부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최근 영어학원 선생님과 상담을 한 적이 있는, 영어선생님이 단어의 한글 뜻을 설명하고 이해시키는데 더 많은 시간을 쓰고 있다는 말씀도 하셨습니다. 특히 지금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은 코로나로 인해 초등학교 고학년을 보내면서 독해력이 많이 떨어져 있는 상태입니다.

 

본격적으로 영어공부를 시작하는 중학생이 되었지만, 아직 1학년이니 영어공부와 더불어 국어공부에도 꼭 시간을 투자해야 합니다.

 

 

중학교 1학년 효율적인 국어공부 썸네일
중학교 1학년 효율적인 국어공부 썸네일

 

 

 우리 집에서 하고 있는 국어공부

저희 큰 아들도 이제 중학교 1학년입니다. 올 초에는 논술학원도 다녔었는데, 책을 읽고 토론 위주의 학습이라기보다는 책의 내용을 가지고 만든 문제집을 푸는 시간이 더 많다 보니, 틀렸을 때의 스트레스와 안 좋은 기분만 느끼고 와서 이러다가는 공부에 재미를 못 느끼고 지겹고 어려운 과정만 기다리고 있을 것으로 생각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생각한 게 우리 집 토론시간입니다.

 

엄마, 아빠, 큰아들, 작은아들 이렇게 4명이서 돌아가면서 읽고 싶은 책을 도서관에서 골라서 다 같이 같은 책을 봅니다. 그리고 일요일 11시에 다 같이 책상에 모여서 책에 대한 이야기를 발제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싫어하는 문제풀이 같은 건 없고 진짜 책의 내용과 생각하는 여러 가지를 이야기하는 시간입니다.

 

처음 시작했을 땐 아이들이 잘 적응도 못하고, 무슨 이야기를 해야 할지 몰랐는데 이제 2달 정도 지난 지난주 일요일에는 큰아들이 준비한 발제에 대해서 서로 자기 생각을 발표하고, 이야기를 나누면서 책의 다음 이야기도 상상하기도 했습니다. 다 같이 같은 책을 읽다 보니 그에 대한 여러 가지 생각을 나누면서 서로 발전하는 시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요즘은 어른들도 책을 많이 안 읽는데, 아이들 덕분에 저희 부부도 한 달에 4권 이상 책을 읽게 되어 좋고, 둘째 아들은 미리부터 논술공부를 하고 있다 보니 나중에 더 편하게 공부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